본문 바로가기

Performance Test/Performance Test 개요

성능테스트의 유형

반응형

소프트웨어가 사용자 시스템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테스트 중에 적용 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성능 테스트가 있습니다. 이것은 시스템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고안된 비기능적 테스트입니다.(기능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개별 기능에 중점을 둡니다.)

각 유형의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하나씩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각 테스트의 차이와 목적을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부하 테스트 

작업 부하가 증가함에 따라 시스템 성능을 측정합니다. 이 워크로드는 동시 사용자 또는 트랜잭션을 의미 할 수 있으며, 워크로드가 증가함에 따라 응답 시간과 시스템 유지 전력을 측정하기 위해 시스템을 모니터링합니다. 그 작업량은 정상적인 작업 조건의 매개 변수에 속합니다. 이 테스트의 목표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병목 현상을 식별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테스트

정상적인 작업 조건의 매개 변수를 벗어난 시스템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소프트웨어에는 처리 할 수 있는 더 많은 사용자 또는 트랜잭션이 제공됩니다. 스트레스 테스트의 목표는 소프트웨어 안정성과 중단점을 식별하는 것입니다. 

"어떤 시점에서 소프트웨어가 실패하고 소프트웨어가 실패에서 어떻게 복구됩니까?"

 

내구성 테스트

오랜 시간 동안 정상적인 워크로드에서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수행되는지 평가하는 것입니다. 목표는 메모리 누수와 같은 시스템 문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메모리 누수는 시스템이 폐기된 메모리를 해제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메모리 누수로 인해 시스템 성능이 저하되거나 실패 할 수 있습니다.)

 

스파이크 테스트

워크로드가 빠르고 반복적으로 크게 증가 할 때 소프트웨어 성능을 평가하는 스트레스 테스트 유형입니다. 작업 부하가 짧은 시간 동안 정상적인 예상을 뛰어 넘습니다.

 

볼륨 테스트

예상되는 대용량 데이터로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행되는지를 결정합니다. 목표는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볼륨에서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확장성 테스트

소프트웨어가 증가하는 워크로드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시스템 성능을 모니터링하면서 사용자로드 또는 데이터 볼륨을 점진적으로 추가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워크로드는 CPU 및 메모리와 같은 리소스가 변경되는 동안 동일한 수준으로 유지 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용량 추가를 계획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반응형